브랜드 <아디다스 ADIDAS> 역사과 기원, 행보, 대표라인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돌아와 브래드를 소개하는 일과로 하루를 마무리 하고자합니다.
지난 시간 미국의 대표적인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를 알아보았어요.
오늘은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스포츠 브랜드인 아디다스를 알아보기로해요.
저에게는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양대산맥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아디다스도 막연히 미국의 브랜드라고 생각했는데, 독일 브랜드였다니..!
브래드 역사와 기원
아디다스는 1924년 독일 뉘른베르크 근교 헤르초게나우라흐 지역에서, 아돌프 다슬러와 루돌프 다슬러 형제가 신발을 제작하고 판매하며 회사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종전 이후인 1948년, 아돌프의 형 루돌프 다슬러는 독립하여 경쟁 업체인 푸마를 창업하였으며, 1949년 8월 18일에 아돌프는 애칭인 "아디(Adi)"와 "다슬러(Dassler)"의 이름을 결합하여 "아디다스(Adidas)"라는 상호를 정하였습니다. 아디다스는 1960년대 중반부터 스포츠 의류를 제조하고,1963년부터는 공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처음으로 아디다스의 텔스타 축구공이 공식 구장에서 사용되면서,그 후 모든 월드컵 경기에서 아디다스가 제작한 축구공이 사용되게 되었습니다.그러나 일반인을 위한 제품 생산을 무시하다 보니1980년대 이후로 하락세를 겪었습니다. 1990년대에 사업 회복을 거두면서 1997년에는 동계 스포츠 용품 제조사 살로몬을 인수하여 회사 이름을 아디다스-살로몬으로 변경했으나, 2005년에 살로몬을 핀란드의 아머 스포츠에 매각하면서 아디다스로 원래의 이름을 되찾았습니다.아디다스의 신발과의류에는 특유한 삼선 디자인이 포함되어 있으며,로고에도 이와 유사한 디자인이 표현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행보
2018년 아디다스는 연매출 19억1000만 유로를 기록하며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특히 미국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는데, 북미 매출은 46억 8000만 유로로 10% 증가하였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71억 4000만 유로로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중국 내에서는 23%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럽 지역의 매출은 1% 감소하여 58억 8000만 유로로 하락하였으며, 중남미에서는 14%의 하락세로 16억 3000만 유로에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아디다스는 부문별로 신발은 매출 1,278만 유로로 2017년 대비 3% 증가했으나, 스포츠 장비는 6%의 성장률로 매출 822만 유로를 상승시킨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2018년, 아디다스는 온라인 매출 확대와 오프라인 매장 축소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CEO 카스퍼 로스테드는 디지털 분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여 2020년까지 현재의 2배를 넘는 40억 유로까지 온라인 매출을 늘릴 계획임을 강조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57% 증가한 16억 유로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는 웹사이트를 가장 중요한 매장 중 하나로 위치시키며, 오프라인 매장을 소폭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미국 애틀랜타에 위치한 두 번째 스피드 팩토리에서 운동화를 생산하는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노력을 보였습니다.
2021년 8월, 아디다스는 어센틱 브랜즈 그룹에 리복을 25억 달러에 넘기기로 결정하였으며, 2022년 3월에는 알라스드헤어 윌리스가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로 임명되었습니다. 또한 2023년 1월 1일부터는 푸마의 전 CEO인 비에른 굴덴이 아디다스의 새 CEO로 임명되었습니다.
대표라인
아디다스의 대표라인은 퍼포먼스, 스포츠웨어, 오리지널스 등이 있습니다. 그중의 퍼포먼스는 '울트라부스트', '퓨어부스트'와 같은 부스트폼 기술을 갖춘 신발들은 가벼움과 편안함으로 러닝화 시장을 선도하며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로 인해 농구화, 야구화, 축구화 등 다양한 분야의 신발에도 부스트폼의 사용 빈도가 증가하였습니다. 2017년을 기준으로 아디다스의 핵심 기술은 부스트폼으로 꼽히며, 나이키의 프라임니트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서브캐리로는 프라임니트가 있습니다. 부스트폼은 편안함과 쿠션감을 호평받는 반면, 장기적으로는 발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긴합니다. 스포츠웨어의 경우, 2023년에 새롭게 선보인 컬렉션은 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편안한 활동을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컬렉션은 경기장, 피트니스 센터, 스튜디오 뿐만 아니라 학교, 직장, 여행, 데이트와 같은 모든 장소에서 어울리며, 어디서나 편안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추구합니다. 이 컬렉션은 Three-Bars 로고 아래에 'adidas' 레터링이 포함된 스포츠웨어 로고를 갖고 있었는데, 이 로고는 과거의 퍼포먼스 로고였습니다. 아디다스의 오리지널 라인은 '슈퍼스타', '가젤', '스탠스미스','캠퍼스','삼바 나이트 조거','EQT','ZX','슈퍼코트' 시리즈 같은 모델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또한 블라 라인도 과거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내놓아 인기를 끌었습니다.'Y-3'와 '이지' 라인의 디자인을 차용한 점도 주목할 만한데, 이들은 아디다스의 디자인에 다양성과 현대적 감각을 더해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