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첫 입학 선물로 아빠로 부터 루이비통의 네버풀백을 선물받았습니다.
그만큼 상징성있는 명품 브랜드라고 생각하는데요.
루이비통은 명품 브랜드 가치 1위로 명품중의 명품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루이비통의 역사와 그 가치까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브랜드의 기원과 역사
루비통은 창업자 '루이 비통'의 이름에서 유래한 브랜드로, 1854년 프랑스 파리에서 여행 가방 전문매장으로 시작했다. 루이비통은 1821년 프랑스 동부 목공소 집안에서 태어나 어릴적부터 나무 다루는 법을 배웠다. 아버지 재혼으로 인해 집을 나오던 14세에 루이비통은 온갖 잡일 을 하며 파리에서 지냈습니다. 당시 파리 귀족에게 유행했던 실크 드레스는 포플러의 나무상자를 통해 옮겨 졌는데요. 루이비통은 이 드레스가 담길 고급 여행가방을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이에 루이비통은 파리 생 제르망의 가방 제조가로 유명한 무유 마레샬레에게 일을 배워 가방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섬세한 기술로 좋은 가방을 만든 루이비통은 귀족에게 최고의 패커로 소문이 나면서 이후 황제 전담 패커가 되엇습니다. 그의 재능을 높이 평가한 외제니 황후의 후원으로 루이비통은 자신의 이름을 건 첫 매장을 오픈하였고, 이는 오늘날 명품 브랜르 루이비통의 시작입니다. 19세기 산업혁명과 철도 및 수로 교통의 확산으로 인해 여행 인구가 증가했던 사회적 배경과 연관이 깊은 루이비통은 현재 150여 년간 5대에 걸쳐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가방으로 시작한 브랜드는 지금 가방, 의류, 신발, 쥬얼리, 시계 등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하이엔드급의 명품 브랜로서 샤넬과 함께 3대 명품 브랜드로 통하는 럭셔리 브랜입니다.
브랜드 가치
루이비통은 2006 ~ 2012년 동안 6년 연속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명품 브랜드로 선정 되었습니다. 브랜드 가치 조사 전문 칸타(Kantar)에 의하면 2021년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루이비통으로 무려 그 브랜드 가치는 757억 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는 4위인 구찌(388억)의 두 배이며, 버버리의 20배(39억)를 차지하는 금액입니다. 루이비통은 2022년 기준 전 세계 50개 국가에서 46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위 백화점의 명품관을 완성하려면 필요한 브랜드 중 하나로 입점 기준이 까다롭고 콧대가 매우 높은 명품 브랜드 중 하나로 독립 부티크는 물론, 백화점 내 임대 매장, 공식 웹사이트 상의 이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루이비통은 여러 명품 브랜드들이 세컨드 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달리, 이를 금지하여 브랜드 가치를 희소성있고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매량은 제한함으로서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희소가치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는데요. 한정판 제품의 판매 기간을 최소화하고 가장 인기가 많은 시기에 판매를 종료하는 전략을 구사하기도 합니다.
로고 탄생의 의미
위에서 언급했듯이 루이비통은 1854년 파리에 노브 데 카푸친느거리에서 루이 비통에 의해 설립되었다. 캔버스로 된 가볍고 밀폐된 평평한 트렁크를 제작하였으며 이는 루이비통의 성공적인 여행용 가방 디자인의 시작이었습니다. 루이비통은 1896년 이미테이션 상품의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세계 최초 모노그램무늬를 이용하였습니다. 다미에는 프랑스어로 '체크 무늬'를 의미하는 단어로 다미에 캔버스는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베이지색 혹은 갈색의 바둑판 무늬의 규칙적인 간격으로 루이비통의 등록 상표가 새겨진 무늬입니다. 모조품 방지를 위해 '루이 비통'과 '조르주 비통'이 함께 개발한 무늬입니다. 이 무늬는 루이비통의 정통성과 상징성 모두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모노그램 캔버스는 L과 V과 비스듬히 겹쳐 꽃과 별모양이 번갈아 교체되는 패턴으로 오늘날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루이비통의 대표적인 무늬입니다. 루이 비통의 아들 '조르주 비통'이 개발하였습니다. 루이비통의 이니셜 L과 V를 사용하여 아버지를 향한 경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텀블러 자물쇠는 여행용 트렁크가 도난당해도, 그 안의 물건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특허까지 출원된 자물쇠로 독특한 문양의 번호로 된 2개의 회전판 고유 잠금 시스템으로 한 개의 열쇠로 여러개의 트렁크를 열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라인 (핸드백)
루이비통의 대표적인 제품라인은 (1)스피디백, (2)알마백, (3)네버풀백을 소개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날 많은 제품라인이 생겼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클래식하고 대표적인 라인을 이야기하자면 저 3가지로 요약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피디백은 영화배우 오드리햅번이 가장 좋아했던 백으로 알려져있으며, 3초마다 볼 수있다고 하여 일명 3초 백으로도 불리운다. 1930년대 키폴 백의 인기로 키폴의 형태를 본떠 제작하였다. 알마백은 코코샤넬의 의뢰로 1930년대에 만들어진 백으로 루이비통의 아이콘 백으로 불리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백입니다. 반달 모양으로 소재를 달리 하여 크기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네버풀백은 시대를 초월한 매력의 숄더백으로 많은 양의 소지품을 수납할 수있도록 크게 제작되었다. 양 옆의 끈을 조여 느슨하게 풀거나 캐주얼한 룩까지 모두 연출이 가능하여 팔이나 어깨에 편하게 걸칠 수 있는 슬림한 핸들까지 장착되어있는 백이다. MM사이즈의 크기는 31*28*14 cm로 공홈에서의 가격은 약 25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